[Book Review] Why, YC (Y Combinator) - 관계보다 성과에 집중하라 : 빅터칭 미소 대표

 [Book Review] Why, YC (Y Combinator) - 관계보다 성과에 집중하라 : 빅터칭 미소 대표


Miso는 '15년 설립됐다. 온, 오프라인을 연계해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제공하며, 빅데이터 기반 기술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있다. '18년 현재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등에서 가사 도우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60만명의 실사용자와 5,000명이 넘는 클리너를 보유하고 있다.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창업한 이유
  • 한국에서 홀로 떨어져 창업을 시작하면서 가장 힘든 일이 집안청소였다
  • 청소야말로 1인 가구에게 정말 필요한 서비스였다
  • 누군가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았다
빠르게 성장한 이유
  • 클리너를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로 대우한다
  • 클리너를 면접할 때 경력보다 태도를 중시한다
YC가 중요하기 보는 관점
  • 일정 시간 동을 무엇을, 얼마나 달성했는가
  • 명확한 성과가 나와 있는 타입이거나 팀 구성이 제대로 갖춰진 타입
  • YC는 팀 개발 능력을 중시한다.
  • 공동 창업자끼리 지분 비율이 어떻게 나누ㅟ어 있는지도 중요하게 본다
YC 합격 후 생활은
  • 오후 2시에 출근해 새벽 6시까지 주 6.5일 일했다
  • 지금 한시간은 네 인생에서 가장 가치있는 한 시간이다
  • 지금 한 시간을 잘하면, 1조 원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조언
  • 회사 소개 :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통해 생활 개선을 하는 O2O 서비스 플랫폼이다' => '미소는 간편하고 믿을 수 있는 가사도우미 서비스 회사다'
  • YC는 회사를 소개할 때 나이 든 부모님도 바로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함
  • 스타트업을 만나다 보면, 5분 동안 소개를 들었는데 도대체 무슨 일을 한다는 것인지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YC에 합격한 기업 중에는 그런 곳이 없다.
한국 회사가 실리콘밸리에서 투자를 유치하는게 쉬지 않은 이유
  • 언어 때문인가? 한국 시장이 매력적이지 않아서인가? 둘 다이다
  • YC는 늘 다음 구글을 찾고 싶어 한다
  • 실리콘밸리에 이미 좋은 회사가 많은데 굳이 한국까지 봐야 하나?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서둘러 출시하는 건 좋지만, 신중해야 함
  • MVP는 그냥 최소가 아니라 '우리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소다
  • 투자자가 너를 찾아가게끔 만들어라. 제일 좋은 방법은 성과를 내는 것이다. 성과가 좋으면 관계는 만들어진다.
  • 정기 고객 유지율이 중요하다
네트워킹 회사, 기자, 투자자들도 안 만나고 정말 일에만 몰두했나?
  • Gmail 개발자 폴 부크하이트는 '일, 잠, 밥, 운동' 네 가지 말고는 아무것도 하지 말라고 했다.
  • 페이스북도 탈퇴해라. 친구들한테 이상한 종교에 빠져서 멀리 갔다고 말해라
YC를 경험한 이후 회사 운영에 변화가 생겼나?
  • 회의 때마다 내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이 한 명도 없으면 문제라고 말하고 있다
  • 회사가 더 치열해졌다. 폴 부크하이트는 자신이 구글의 스물세번 째 직원이었지만 매일 새벽 3시에 퇴근하고 오전 10시에 출근했다
스타트업에서 일한다는 것은 아웃라이어(Outlier)가 되는 것이다
  • 근로자는 0에서 100을 만든다
  • 기획자는 0에서 200을 만든다
실리콘밸리와 우리나라 창업 문화를 비교한다면
  • (실리콘밸리) 창업을 하거나 스타트업에서 일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인지함
  • (한국)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공간이고 방법이라고 인식
  • (에피소드) 한국 친구들과 일요일 저녁에 술자리를 갖다가 일찍 일어나니까 '사장님인데 내일 늦게 출근하면 안 돼?' 라고 하더라
예비 창업가,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 왜 창업을 하고 싶은지 자기 자신에게 질문해 봐라
  •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려고? 사업이 어느 정도 성곤한다면 그다음부터는 창업가가 좋아하는 일이든 좋아하지 않는 일이든,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야 한다
  • 고객이 좋아하는 것에 집중해라
Make something people want.
Don't make something you w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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